tak's data blog
부스트코스 태블로 강의 본문
태블로, 데이터 분석가라면 거의 대부분이 알고 있는 시각화 툴이다. 파이썬으로 투닥투닥 거리는 것보다 간단한 그래프라면 태블로를 활용하며 보기좋은 시각화를 빠르고 쉽게 그려낼 수 있기도 하다.
태블로를 직접 사용해본 경험이 많이 없어서 까먹기도 했고, 빠르게 2주 무료 체험을 통해 그안에 해당 부스트코스 무료강의를 들으며 공부해보고자 한다.
https://www.boostcourse.org/ds121
요즘 무료 강의가 엄청 많은데 그중에서도 쉽고 빠르게 이해가 가능한 것 같아서 좋았다.
내용 중에 기억에 남겨야할 부분 등을 위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오늘은 1. 태블로 이해하기 강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보겠다.
1. 차원 및 측정값
우선 데이터는 제공되어진 예시 데이터이다. 데이터를 연동하고나면 왼쪽 창에 위와 같이 데이터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파란색 부분을 차원(정성적 값), 초록색을 측정값(정량적 값)이라고 칭한다.
2. 시각화 예시
위와 같은 경우엔 제품 분류별 매출 총합계액으로 전체 평균을 기준으로 이상이면 주황색, 이하면 파란색으로 나타낸 그래프이다. 이런 경우엔 색을 특정값에 따라 지정해줘야 하므로
계산된 필드 만들기 > 오른쪽과 같이 식 구성 > 만든 식을 색상에 드래그
이러한 형태로 진행하면 수치에 따라 색을 나눌 수 있다.
아직 초기라 나머지는 간단한 부분들이기 때문에 이정도로 넘어가고 다음 강의에 기억할 만한 내용이 또 있다면 정리하면서 나아가겠다.
'데이터 시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Tableau] 코로나 확진자 시각화 (1) | 2021.02.20 |
---|